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sight

당신의 재무 동반자, 골든트리 LIFE

금융전문가의 투자 Know-how

매월 분배금(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ETF 투자 전략 - 양동석 투자전문위원

양동석 2025-03-26 조회수 134

안녕하세요.

골든트리투자자문 양동석 투자전문위원입니다.

 

 



요즘 들어 경기가 힘들다는 말을 주변에서 많이 듣는 것 같습니다. 매년마다 나오는 얘기이기도 하는데 실제 느끼는 체감은 매년 다른 것 같습니다. 최근에 제가 고객분들을 통해 들은 얘기 중에는 1998IMF 때보다 더 힘들다는 분도 계십니다. 실제 거리를 다니다 보면 빈 상가들이 꽤 많이 보이곤 합니다


건물주를 꿈꾸고 계신분들도 꽤 많으실 텐데요, 오늘 투자칼럼에서는 "ETF건물주를 만들어 보자"라는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건물주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저의 경우에는 들어오는 임대수익이 가장 먼저 떠오르더라구요. 정말 큰 돈이 있으면 건물을 살 수 있지만, 그에 따른 세금도 그에 비례해서 클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라도 공실이 생기게 되면 매월 들어오는 수입은 끊기게 되죠. 그런데 ETF건물주는 큰 목돈이 없더라도 공실이 나서 마음 고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볼까요?

먼저, ETF가 무엇일까요?

  


ETF(Exchange Traded Fund)
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을 드려보자면, ETF는 종합선물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은 개별 종목을 하나하나 사고 팔아야 되는 반면, ETF는 여러 종목들(주식이나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이 하나로 묶여져 있습니다.



이런 ETF는 낮은 비용과 분산투자의 효과가 있고 배당형 ETF를 활용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월 배당(분배) ETF의 특징과 장·단점

 

1. 매월 배당을 지급하는 ETF의 구조

  




 

일반적인 배당주는 분기 또는 반기 단위로 배당을 지급하지만, 일부 ETF는 월 단위로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대표적인 월 배당 ETF는 미국 시장의 Charles schwab(SCHD),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JEPI), Realty Income(REITs) 등이 있고, 국내시장에서는 TIGER200커버드콜, KODEX고배당 등이 있습니다. 주로 배당주, 리츠(REITs), 채권형 ETF 등이 월 배당을 지급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2.
매월 배당 ETF의 장점과 단점


 

 

 

현금흐름이 안정적입니다. 월 배당을 통해 정기적인 현금 유입이 가능해 생활비로 사용하거나 재투자하기 유리합니다. 또한 다양한 투자 대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식 뿐만 아니라 채권, 리츠 등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할 수 있고, 최근에는 커버드콜이라고 해서 하락 위험이 일정부분 방어하는 ETF에도 투자해 위험을 분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당연히 단점도 존재합니다. 운용보수가 높거나 배당률이 일정하지 않아 예상과는 달리 배당수익률이 낮을 수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3.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ETF의 배당 정책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배당 ETF가 매월 배당을 지급하는 것은 아니므로 투자 전 상품별 배당 정책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 과거 지급된 배당률을 체크해 수익률과 비교해야 합니다. 높은 배당을 지급한다고 해도 ETF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 전체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금을 체크해야 합니다. 국내와 해외 ETF는 배당소득세 및 종합소득세 과세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 상장된 국내 주식형 ETF는 매매차익이 비과세되지만 배당소득에는 15.4% 과세가 되고, 해외 주식형 ETF에는 매매차익과 배당소득 모두에 15.4% 과세가 됩니다. 물론 이는 일반계좌로 거래할 때 적용되는 것이고, 연금계좌나 퇴직연금계좌로 투자할 때는 과세가 이연됩니다. 미국에 상장된 배당 ETF의 경우 매매차익은 양도소득세 대상이 되고, 배당소득에는 원천징수 15.4%가 발생합니다.



매월 꾸준한 배당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전략


매월 배당을 지급하는 ETF는 정기적인 현금흐름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하지만, 배당률 뿐만아니라 ETF의 운용 전략과 장기적인 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TF
를 선택할 때는 분배금 지급 정책, 운용보수, 시장 환경 등을 꼼꼼히 분석하고 포트폴리오에 적절히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통해 배당 ETF를 활용한 분산 투자 전략을 잘 활용한다면 배당건물주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