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재무 동반자, 골든트리 LIFE
▶▶▶9월 자문성과 Review
■ 9월(MTD)
- MSCI AC World Equity Index +2.17%
- 미국 S&P500 +2.02%
- 우리나라 KOSPI -3.03%
- 우리나라 KOSDAQ -0.49%
우리나라 시장은 약세를 보인 반면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이 강세를 보인 9월이었습니다. 선진국 해외주식 비중이 높은 연금저축(펀드) MP, 퇴직연금(펀드) MP 가 연간 수익률로 각각 +10.97%, +12.90%를 기록 중입니다. 중국이 지준율을 인하하면서 중국 상해종합지수가 9월 +8.06% 상승하면서 일반투자 MP 중에서 미국과 중국에 분산투자하는 적립형(펀드) MP의 수익률이 급격히 개선되었습니다. 9월 연간수익률 +11.24% 기록 중입니다.
미국시장에서 S&P500이 +2.02%, NASDAQ지수가 +2.7% 상승한 영향으로 AB미국그로스 펀드가 +3.1% 상승했고, 선진국 비중이 높은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 펀드도 +2.97% 상승했습니다.
금리인하가 진행되면서 가치주 펀드들이 움직였습니다. VIP한국형가치투자펀드가 +2.81%로 상승했고, 피델리티글로벌배당인컴 펀드가 +2.73%를 기록했습니다.
2차전지가 재차 각광을 받으며 4차산업포커스 MP 내 한국투자글로벌전기차&배터리 펀드가 +7.53%를 기록했고, 최근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반도체 펀드인 삼성글로벌반도체 펀드는 +4.76%를 기록했습니다.
▶▶▶10월 투자전략
미 연준의 50bp 금리인하로 기준금리 상단밴드가 5.5%에서 5%로 내려왔습니다. 8월 PCE는 전년동월비 2.2%상승으로 3년 6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향후 연준은 적어도 물가에 대한 부담 없이 고용정책에 집중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금 시장의 발목을 붙들고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경기침체 우려, 둘째, AI/반도체의 고점 논란입니다.
이중 첫번째 우려인 먼저 경기침체는 그 우려 정도가 크지 않습니다. 미국 GDP성장률은 무난한 흐름을 보이고 있고 경기선행지수도 상승국면에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9월 ISM제조업 PMI는 47.2로 6개월 연속 50을 하회했지만 전월대비 보합수준에서 지켜냈고 신규주문지수는 44.6에서 46.1로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발표되고 있는 고용 관련 지표들도 의미있는 고용시장 둔화우려를 나타내고 있지는 않습니다. 미국 경기는 침체보다는 점진적 둔화라는 진단이 맞다는 생각입니다. 다음으로 AI/반도체 부문은 경기둔화와 이에 따른 부품재고 증가에 따른 AI투자의 둔화가능성과 이에 따른 HBM의 공급과잉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인데, 현재 관련 시장이 생성형 AI기반 중심으로 재편이 예상되고 온디바이스 AI의 침투율이 급속하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므로 이러한 우려는 과도하다는 판단입니다.
한편 최근 시장에서는 헬스케어, 리츠 등 금리인하에 따른 수혜업종들과 2차 전지를 포함한 친환경 테마들이 서서히 주목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10월 시장은 이러한 움직임의 강도가 미국 고용보고서, 미국 CPI, 미국 PPI 등 후속되는 경제지표들의 결과에 따라 제한 받거나 탄력 받는 국면을 거치면서 다시 재정비되는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이달 중순부터는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등 실적 시즌이 시작됩니다. 현재 S&P500 기업들의 3분기 EPS증가율로 보면 IT,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의 순서를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된 주가들의 긍정적 움직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채권시장은 당분간 다소 역동성이 제한되는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간 과도하게 반영되어왔던 금리인하 폭이 막상 금리인하가 단행되자 일정 수준 되돌림을 보이면서 재조정되는 국면이고 미국경기 연착륙 기대감으로 금리의 하방에너지가 제한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중단기적으로 선진국 투자등급채권에 대한 관심이 유효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종합적으로, 10월은
테크
및 테크외
종목 조정시
선별투자의 기회를 노리는 전략이 유효할 듯 하고 채권은 다소 중립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주식의
매매차익에 초점을 맞춘 포지션 중 일부는 고배당주 등 인컴
흐름을 확보하는 쪽으로전환하는
다소 보수적 투자방향성이 유효할
듯 합니다.
그러한
시각에서 당사 4차산업MP와 인컴알파 MP등이 현재
시장에 대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