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Product

당신의 재무 동반자, 골든트리 LIFE

Gold 투자방법

김경철 2026-01-05 조회수 9




 

금은 예로부터 가치가 변하지 않는 대표적인 실물 자산입니다. 특히 인플레이션으로 화폐 가치가 떨어질 때 그 가치를 보존하는 헷지수단으로 아주 유용합니다. 

, 물가가 오르는 만큼 돈의 가치는 떨어지지만, 금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유지되거나 오르기 때문에 내 자산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전자산의 역할도 하지만, 아래 차트에서 보시는 것처럼 10년 동안 금 가격은 꾸준하게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은 작년에 많이 올랐습니다. 국제 금 기준으로 2025년초에 온스당 2,647.40 달러 하던 것이 2025 12 26 4,552.70달러를 찍고 현재 4,329.60달러(2026.01.02)에 시세를 형성( 64% 상승)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금 투자는 대박이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내 자산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높이는 보험같은 역할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금 투자방법 6가지와 장단점 및 수수료, 세금까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실물 금

골드바와 금반지 같은 실물 금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만지고 볼 수 있으니 심리적 안정감은 장점입니다.

하지만, 금값 외에 부가세 10% 붙고, 공임비나 가공비가 들 수 있으며 도난의 우려가 있어 보관상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팔 때 매입가가 낮게 잡힐 수도 있습니다.

 

 

2.     KRX 금시장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금 현물 시장입니다. 증권사 앱을 통해 주식처럼 거래하는데 1g 단위로 사고 팔수 있고, 부가세 없고, 보관 수수료도 없습니다. 증권사 앱을 통해 거래할 때 매매 수수료만 발생하는데 보통 0.2% 이내입니다. 증권사 앱을 통한 장내 매매 시 부가세, 양도세, 배당소득세 모두 면제입니다.

, 실물 출고시 부가세 10%와 인출 수수료 5%가 발생합니다. 거의 실물 출고하는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금 통장(골드뱅킹)

은행에서 거래하는 상품으로 실물 금은 단위는 0.01g, 수수료는 1%, 세금은 매매 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 15.4% 발생합니다. 실물 출고시 마찬가지로 부가세 10%와 인출 수수료 5% 발생합니다.

 

4.     ETF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1주 단위로 거래할 수 있고, 주식매매 수수료는 0.3~0.6%사이이며 매매 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 15.4% 발생하며, 실물출고는 불가합니다.

 

5.     금 펀드

펀드매니저가 광산회사를 비롯한 금 자산에 대신 투자하여 운용하는 방식입니다. 1000원 단위로 투자 가능하며, 보수는 1~2%가량 되며, 배당소득세 15.4% 발생하며, 실물출고는 불가합니다.

 

6.     미국 금 ETF

미국에 상장된 금 ETF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1주 단위로 투자 가능하며, 매매수수료는 0.25%이며 수익에 대해 연250만원 공제 후 22% 양도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달러 투자이므로 환율에 따른 환차익 또는 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을 원한다면 KRX 금시장에, 간편함을 원하면 금 ETF, 환율에 자신 있어서 환차익까지 노린다면 미국 금 ETF, 전문가에게 맡기겠다면 금 펀드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두 나의 상황에 맞게 비용, 세금 구조 등을 고려해서 장기적인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동성이 크고 불확실한 시대에 현금 대신 금과 같은 안전자산을 내 자산에 편입하는 것이 내 자산을 지키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금 전망과 투자방법에 대해서도 더 상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오른쪽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2025년 12월 IPO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