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재무 동반자, 골든트리 LIFE
내년 하반기 즈음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미국 경기 침체가 물가를 잡으려는 연준의 초강력 긴축 통화정책으로 앞당겨졌습니다. 경기 침체 관련 19개 지표 중 ● (Crash 징후 충족되었음) 지표가 6월에 하나 더 추가되어 총 2개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연준이 의도적으로 만든 경기 침체입니다. 즉, 통제되고 있는 경기 침체이지 통제 불능의 혼란스러운 경기 침체가 아닙니다. 경기 침체는 이미 시작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경기 침체 여부를 고민할 것이 아니라 경기 침체가 연착륙(Soft Landing)으로 끝날 지, 연준의 통제와 계획이 실패해서 경착륙(Hard Landing)으로 악화될 지 여부를 살펴봐야 합니다.
물가상승 Peak-Out되고 경기 침체가 연착륙으로 전개된다는 인식이 확산된다면 경기 침체를 선반영한 미국 증시는 반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착륙으로 악화된다면 미국 증시는 추가로 더 하락할 것입니다. 아직은 연착륙 기대가 더 높습니다.
미국 증시 성장주는 경기 침체가 아닐 때 장기물 금리 급등시 약해지고, 횡보/하락하면 강해집니다. 2022년 3분기에는 인플레 Peak-Out 인식이 더 뚜렷해질 것이고, 연준의 긴축 스탠스 변화 베팅이 높아질 것이므로 금리 상승 압력은 더 낮아질 것 같습니다. 장기물 금리 상승세가 진정되면 성장주가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경기 싸이클 정점에서 나타나는 반등이고 미국 경기 침체가 경착륙으로 악화될 상황을 대비해서 성장주 투자를 너무 길게 유지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자료는 1990년 이후 최근 33년간 장기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은 고민과 오랜 기간 쌓았던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습니다. 정독을 꼭 권장합니다. (오른쪽 위 상단에 PDF 자료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0 개의 댓글